[단양=스타트뉴스 이철휘 기자]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 단양군이 천객만래(千客萬來)관광도시에 한 걸음 다가섰다.
군에 이번 설 연휴 기간 방문한 관광객이 지난해보다25%가 증가하며1,000만 관광객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
올해 설 연휴 기간에 군을 방문한 관광객은91,101명이며 지난해72,473명 대비18,628명이 증가했다.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도담삼봉,구담봉,만천하스카이워크,사인암 순이며 다누리아쿠아리움을 제외한13개 주요 관광지 모두 방문객이 고르게 증가했다.
도담삼봉은31,142명이 방문했으며 지난해 대비5,137명이 증가했다.
두 번째는 구담봉으로 지난해보다6,546명이 증가한18,446명이 방문했다.
11,247명이 방문한 만천하스카이워크는 지난해보다1,994명 더 증가했다.
단양군 대표 트래킹 명소인 단양강 잔도는 지난해 대비1,419명이 증가한2,633명이 방문해117%라는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군의 대표 실내 관광시설인 다누리아쿠아리움은 평년보다 따뜻한 날씨로 야외활동이 늘어 지난해보다 소폭 감소한5,545명이 방문했다.
군은 이 같은 관광객 유입 추세라면 올해 연말까지1,000만 관광객 유치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2023년 단양을 찾은 관광객은9,250,540명으로2022년8,009,185명 대비1,241,355명(15%)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양관광공사 수입금은 2022년 77억 원에서 2023년 78억7천만 원으로 1억7천만 원이 증가했다.
군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23〜24 ‘한국관광100선’에 도담삼봉,만천하스카이워크,단양강잔도가 선정되고‘밤밤곡곡100선’에 단양강잔도,수양개빛터널,단양야간미션투어 선정되는 등 관광 분야에서 다양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 지난해 행안부와 통계청에서 산정한 생활인구가 정주인구의8.6배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관광객이 다녀간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군은 단양호를 중심으로 시루섬 생태탐방교 설치,호(湖)빛(光)마을 조성,수상 및 항공레저 활성화,야간관광 명소화 등으로 세계와 경쟁하는 내륙관광1번지 조성을 목표로 관광 전 분야 업그레이드에 박차를 가한다.
군 관계자는“갑진년 새해 푸른색 용을 뜻하는 청룡의 기운을 받아 보다 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끌 수 있는 공격적인 관광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라며“체류형 관광 생태계를 선도하는 명품 관광도시 단양군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