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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발전 둘러싼 여야 갈등]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예타 면제 ... 與 "환영" 野 "선심성 예산"

  • 스페셜
  • 입력 2019.01.29 15:26
  • 수정 2019.01.29 17:59

[스타트뉴스=이정복 기자]

29일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예타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가운데, 대전지역 정치권은 모두 환영의 뜻을 내 비쳤지만 여야에 따라 다소 온도 차이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도시의 균형발전과 이용자의 편익, 대중교통의 혁신을 가져올 정부의 결정에 환영과 기대의 뜻을 나타낸다면서 트램사업은 이처럼 친환경 도시철도 구축이라는 패러다임의 실현으로 대전시의 100년 미래를 좌우할 중대한 계기이자 살기 좋은 대전 만들기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대전의 도시철도 2호선은 사업 검토 이후 많은 갈등과 논란을 거듭하며 10년 넘게 표류해 왔다. 이제는 새로운 대전의 백년대계를 좌우할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 추진이 결정됐다면서 이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대전시민뿐만 아니라 정치권 모두가 한마음, 한 뜻을 모아야 한다. 모두 함께 해 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이날 논평에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면제 대상으로 선정되어, 그동안 지지부진 했던 대전시 핵심 교통망 구축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그러나 대전시는 면제 대상 선정이 끝이 아니라 이제부터 시작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정권의 선심성 예산이자 세금 낭비라는 주장이 현재 진행형이다. 그만큼 넘어야할 산이 높고도 험하다. 우선 대전시가 과연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능력, 일관성 그리고 정치력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시민들의 의구심을 풀어 주는게 급선무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대전시정을 이끌어온 민주당 지방정부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과 노선 등을 놓고 오락가락 행정으로 이 사업을 애물단지로 전락시켰다. 따라서 대전시와 대전시장, 그리고 민주당은 그동안의 혼선과 혼란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시민 앞에 진정한 사과와 함께 차질 없는 사업 추진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검증되지 않은 경제성과 경영상의 문제가 추후 건설과 운영과정에서 제기되어 주민부담이 가중되지 않기를 엄중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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