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메이커교육 등 창의융합형 교육 실현" ... 시민 공감 미래교육 '앞장'

[KT ollehTV 채널 838 영상] (이슈인 피플)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

기자명 이정복
  • 인터뷰
  • 입력 2018.12.03 11:41
  • 수정 2018.12.03 17:58

[대전]스타트뉴스= 이정복 기자]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비전으로 제시한 제10대 설동호 대전교육감이 취임 100일이 지났다. 취임과 동시에 대전교육 발전을 위한 기틀 마련을 시작한 설 교육감은 최근 5대 정책방향, 23개 핵심과제, 76개 세부과제를 확정하고 본격적인 실행에 옮겼다. 5대 정책방향은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교육기회 균등 교육복지,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이다.

취임 100일 동안 가장 큰 성과는 교육복지 확대 부문이다. 설 교육감은 교육감 후보 시절부터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고교 무상급식, 유치원 무상급식 등을 약속했다.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위한 대표 공약은 총 10개다. 교육복지 확대와 더불어 독서교육 및 체험활동 활성화,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 메이커교육 등 창의융합교육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를 통한 학생, 교직원, 학부모와의 소통은 물론 대안교육 강화, 동서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올해 대덕구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대덕 행복이음 혁신교육지구'는 동서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설 교육감은 혁신교육지구를 동구와 중구 등 원도심 전체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시민과 함께 만든 공약이행계획도 성과로 꼽힌다. 설 교육감은 공약이행계획 수립 초기부터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공약시민지원단'을 공개모집하는 등 시민들과 함께하는 공약이행 계획을 마련했다. 스타트뉴스는 재선에 성공하고 취임 100일이 지난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을 만나 그동안의 교육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인터뷰를 가졌다. 

▲대전시교육감으로 취임한지 100일이 지났는데요. 교육감님께서는 재선 교육감으로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요. 소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난 4년 동안 우리 교육청이 이루어낸 성과가 매우 많습니다.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율 100%, 도교육청평가 3년 연속 우수교육청, 지방교육재정 운용성과평가 2년 연속 우수교육청, 전국 Wee센터평가 3년 연속 최우수기관, 전국 교육감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 최우수(SA) 등급,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2017년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교육부 장관상, 어린이 재난안전한국훈련 행안부 장관상 등 명품 대전교육의 위상을 드높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하시고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셨다는 책임감으로 앞으로의 대전교육 청사진을 마련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에 깊이 감사드리며, 지난 4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대전교육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가족 모두가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교육감님께서 내건 향후 대전교육의 역점 교육정책은 무엇인지.

대전시교육청은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실현을 위해 5가지 주요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첫째,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존중과 책임의 자율적이고 독창적인 학교문화를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둘째,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입니다. 미래 사회 핵심역량인 창의성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탐구 체험 협동학습,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등 수업 방법 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만들기 입니다. 안전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강화와 예술·체육교육 활성화로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고 있습니다. 넷째,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입니다. 교원 업무의 혁신적 감축으로 교사가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확립하고, 교육활동 보호 및 지원 강화로 배려와 존중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교육기회가 균등한 교육복지 실현입니다.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즐겁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교육 사랑을 통하여 교육격차를 함께 해소해 나가고, 배움이 즐거운 평생학습 지원체계 확립을 통해 출발에서부터 균등한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감님께서는 향후 교육정책을 구상하면서 각계각충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셨는데요.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통한 교육정책 실현의 일부분인가요.

민들과 소통하는 대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우리 교육청에서는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는 교육공동체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 시민이 참여하는 교육정책 토론의 자리로, 교육공동체가 공감하는 현장 중심 정책을 추진하고자 하는 교육청의 의지가 반영된 사업입니다.

육정책과 현안사업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의견을 모으고, 각 부서의 검토 과정을 거쳐 시행 가능한 것은 교육정책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존에 진행하던(2015~2017) 대전교육 공감토크의 장점인 주제별 집중 토론 유지하되, 참석자를 학생과 시민으로 확대하고 교육공동체가 회의 기획에 참여하도록 하였습니다.

1015일 개최한 원탁회의 운영기획단의에서 제1회 원탁회의 주제 선정 등 회의의 주요사항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이 내년부터 관내 고등학생까지 무상급식 지원을대하고, 중ㆍ고등학교 신입생에게는 무상교복 혜택을 부여하는 등에한 합의를 마쳤는데요. 추진 과정에서 어려운 점도 있었으리라 생각는데요. 이번 무상급식과 교복에 대한 합의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요..

마다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하는데 올해도 교육현안 해결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우리 교육청과 대전시청 간 주요교육 협력사업 15개 안건에 대한 협의를 실시했습니다특히, 고교 무상급식과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합의시 양 기관의 재정부담으로 분담률 조정 등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우리 아이들을 위한 사업이라는 일념에 원만하게 합의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년부터 고등학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이 확대됨에 따라 대전시 관내 300여 개 학교 약 17만명의 학생이 무상급식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교 무상급식 실시로 학부모의 부담이 경감되고,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디딤돌이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고 신입생 교복비 지원은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동복과 하복을 한 벌씩 지원하며, 교육청과 시가 각각 50%를 분담함으로써 교육의 공공성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번 협의를 통해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에 한걸음 나아가게 되면서, 학생·학부모를 포함한 대전시민 전체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학교에 다니고 부모들이 아이 키우기 좋은 여건을 조성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감을 통해 사립유치원에 대한 비리 등이 폭로돼 국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는데요. 사립유치원 운영 대부분이 국민들이 낸 소중한 세금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육부와 교육청의 사립치원에 대한 허술한 감시와 관리가 도마위에 올랐는데요. 대전지역도 예외는 아닌데요. 앞으로 사립유치원 경영 투명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시는 지요

먼저 유치원 학부모님들에게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대전교육청은 사립유치원 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년 상반기 관내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지도·점검과 회계실무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현황을 진단하고 운영에 미흡한 부분에 대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10 27일부터는 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에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설하여 유치원 운영 부정부패 사례에 대해 신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3월부터 일정규모 이상 유치원에 대해 국가관리회계시스템에듀파인우선 사용하게 하고, 20203월부터는 모든 유치원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현장에서 이 시스템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집중연수를 실시할 것입니다. 더불어, 사립유치원 운영 매뉴얼을 제작·배포(12)하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과 관리를 통해 학부모가 마음 놓고 보낼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육감님께서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책을 펼치고 계신데요. 대표적인 교육정책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죠.

첫째, 인성교육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해 인성 친화적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바른 가치관 형성 교육을 실시하며, 인성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인성중심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11인성브랜드 운영을 통해 내실 있는 인성 배움터를 조성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인성교육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효교육 운영을 통해 효문화 진흥원, 굿네이버스, 초록우산어린이재단등 과의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역교육청 인성네트워크 사업을 통해 소통-공감교육, 충효-시민교육, 예술-체험교육, 나눔-실천교육, 인문소양 교육, 사제동행 소통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셋째, 인성교육을 위한 교원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펼치기 위해 인성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 및 보급하고 초고등학교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고 천중심 인성교육 사례를 발굴하여 이를 공유하고 확산시켜나가고 있습니다.

넷째, 놀이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체 초등학교 148교를 대상으로 하루 40분씩 놀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속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며 자발적으로 규칙을 준수하는 신체활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감님의 교육철학은 무엇인지요.

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며, 교육의 질은 삶의 질을 좌우합니다. 교육은 지성과 인성이 조화된 인간으로서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자신이 전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사회와 국가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며 저마다 고난 재능이나 적성을 개발해 창의적 능력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하는 것입니다.

래사회는 그 변화의 규모와 범위 정도를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의 시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으로 급속히 진입하는 변화가되지만, 러한 때일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성인 도덕성, 민주시민 의식, 예의 등 좋은 인성을 갖춘 사람이 요구되고 습니. , 암기 위주의 지식보다는 주어진 과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과창의력, 융합적 사고력, 협업 능력을 갖춘 인재가 요구되는 때입니다.

를 위해 탐구체험, 협동학습,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등 수업 방법 개선 등을 통해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들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전시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대전교육을 위해 적극적인 성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은 학부모님과 시민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학생들이 배움을 즐기며 행복하게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전교육이 한국교육을 선도하고 우리 학생들이 세계화 시대에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이 행복하고, 선생님은 보람을 느끼며, 학부모님은 만족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미래를 만드는 대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대전교육이 한국교육을 선도해 나가도록 여러분과 함께 대전교육을 활짝 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최근 대전시교육감실에서 스타트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모습.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최근 대전시교육감실에서 스타트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모습.
저작권자 © 스타트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하단영역

매체정보

  • 본사 :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149, 17층(세종로,광화문빌딩)
  • 대전지사 : 대전광역시 중구 대둔산로 133 유진빌딩 3층
  • 논산지국 : 충청남도 논산시 시민로295번길 5-5(내동)
  • 대표전화 : 1899-3015
  • 일반전화 : 02-735-7713
  • 팩스 : 042-585-7713
  • 법인명 : 스타트뉴스
  • 제호 : 스타트뉴스TV
  • 등록번호 : 충남 아 00128
  • 등록일 : 2011-09-28
  • 발행일 : 2011-09-28
  • 발행인 : 양해석
  • 편집인 : 김대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양해석
스타트뉴스TV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