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 뉴스 김은수 기자]=청양 소방서는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국민 안전처에서 구축한 온라인 시스템 '소방 민원 센터(www.mpss.go.kr/somin)’ 이용을 적극 안내하고 나섰다.
소방 민원 센터란 국민에게 고품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예방 행정 정보화 시스템 구현을 위해 민원인이 소방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민원 서류인 소방 시설 등 작동기능 점검 결과 보고서 및 소방 안전 관리자(보조자) 선임 신고서 등을 제출하는 국민 안전처 산하 전국 단위의 소방 민원 시스템이다.
소방서에 따르면 기존에는 예방 민원 서류를 제출하는 인터넷 민원 사이트가 없어 민원인이 직접 소방관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소방 민원 시스템을 통해 소방 시설 등 작동 기능 점검 결과 보고서와 소방 안전 관리자 선임·연기 신고 등 소방 관련 민원을 소방서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소방 민원 센터 사이트 이용 방법은 소방 민원 센터 회원 가입 후 원하는 민원 사항을 신청하면 소방서 담당자가 확인 후 민원을 처리하게 된다.
소방서 관계자는 "민원인 입장에서는 소방서를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민원을 처리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상당히 아낄 수 있으므로 적극 활용해주길 바란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