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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군 종합 민원실, 최고의 민원 서비스로 군민에게 행복을!!"

기자명 김은수
▲ 민원인 친절 교육을 하는 모습
[스타트 뉴스 김은수 기자]=충남 홍성군이 지난 11일 홍성군 보건소 대회의실에서 군민과 소통·공감하는 친절 민원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 담당 공무원 110여 명을 대상으로 '민원 담당 공무원 역량 교육' 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홍성군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보다 나은 친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 응대 안내 멘트와 고객 응대 요령과 전화 응대 방법, 민원 공무원으로서의 갖춰야 할 기본 자세, 민원인의 마음을 여는 공감 대화법 등 사례별 중심으로 진행했다.
 
특히 이번 역량 강화 교육에는 충남 도립 대학교 뷰티 코디네이션 류지원 교수를 초청해 친절 서비스 표현 방법, 내적 이미지 및 외적 이미지 개선 방법 등 친절 이미지 메이킹을 통한 민원담당 공무원의 소양 및 직무 가이드를 제시해 열띤 호응을 얻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군민과의 1차적인 접촉이 많은 일선 행정의 고객 만족 서비스 실천으로 친절한 홍성군을 만드는 데 주춧돌이 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종합 민원실 직원 45명을 대상으로 오는 13일 태안 천리포 수목원 등지에서 공무원 역량 강화 워크숍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리를 통해 군은 가감없는 상호 간 토론과 민원 맞춤형 다양한 신규 민원 편의 시책 발굴에도 적극 힘 쓸 계획이다.
 
한편, 군은 신속·정확하고 친절한 민원 처리를 위해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을 비롯해 행정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화·목요일(오후 6-8시) 야간 여권 접수 창구 운영, 민원 처리 단축 마일리지제,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한 스피드 지수 제도 운영, 65세 이상 및 거동 불편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여권 배달 서비스를 실시중이다.

또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를 대상으로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배려 창구 운영'과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의 민원 처리 시 통역을 위한 '외국인 언어 지원단'을 구성·운영 중이다.

10일 이상의 복합 민원과 2개 이상의 실과 협의를 요하는 민원은 '민원 후견인 제도'를 운영해 1회 방문으로 원스톱 민원 처리가 가능토록 했다.
 
홍성군 관계자는 "점점 높아지는 민원인의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 모든 직원이 민원 응대 시 친절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친절 마인드 향상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고 있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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