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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범위  15 천 톤서 18 천 톤 이하로 , 진입속도  10 노트서  12 노트로 상향 조정
최단거리 제2 항로 이용확대, 연료비, 도선료 등 줄고 입항시간 단축돼  
 

서산 대산항, ‘제2 항로 ’이용 대폭개선... 경쟁력  UP

  • 경제
  • 입력 2021.09.10 15:30
서산 대산항 항로도
서산 대산항 항로도

[서산=스타트뉴스 이철휘 기자] 충남 서산시에 위치한 대산항의 컨테이너선박 진출입이 원활해질 전망이다.

10월부터 대산항  2 항로 이용범위가 기존 총톤수  15천 톤 이하에서  18 천톤 이하로 확대되고진입부 구간 제한 속력은  10노트에서  12노트로 상향조정된다.

 대산항 입항은 신도항로, 2 항로, 3 항로를 통해 주항로인  1 항로로 진입할 수 있는데, 15 천 톤 초과 선박은 원거리인 신도항로만 진입이 가능했다.

 최단항로인 제2 항로에서 약  30km  떨어진 신도항로를 이용한  15천 톤급 초과 컨테이너 선박은 지난해 기준  47척으로 전체 입항 컨테이너선박의  20%에 달한다.

 정기 선박 대부분이 북쪽 (인천 )에서 입항하는 만큼남쪽에 위치한 신도항로로 돌아 입항 시 거리시간연료비 낭비 등의 불편을 겪어 왔다대폭 개선된 것은 시가 지난해 대산   항 관계기관기업 초청 토론회를 개최해 문제를 공론화하는 등 대산지방해양수산청과 공동 노력한 결과다.

 2 항로 이용 개선에 따라 물류비 절감 및  정시성  향상 등으로 국내외 글로벌기업의 대산항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정시성은 선박이 지연 없이 정해진 시간에 입   출항하는 것을 칭한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대산항 입출항로 개선으로 화주 선사 등 항만 이용자들의 편의가 크게 오를 것 이라며,“경쟁력 있는 항만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 고 말   했다.

 한편 시는 대산항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율을  올해  1월부로 기존  20%에서  50%로 상향했으며내년에는  70% 이상으로 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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