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뉴스=최문갑 기자]
대전예술의전당(대전예당) 관장 응시 마감일(15일)이 임박하면서 새 수장으로 누가 오를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차기 대전예당의 수장을 둘러싼 갈등을 막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행정력, 소통능력 등에서 철저히 검증된 인물이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아울러 대전문화예술기관의 몇몇 주요 보직의 공석이 장기간 이어져 ‘행정공백’을 가볍게 여기지 않느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전예당의 현 오병권 관장의 임기가 내달 말로 끝남에 따라 대전시는 15일까지 관장 응시원서를 받고 있다. 14일 현재 관장직 응시원서를 내거나 낼 것으로 예상되는 인사는 대전시립청소년합창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3, 5, 7대)와 중부대 예술대학장을 역임한 김덕규 중부대 교수(음악학과)와 문옥배 당진문예의 전당 관장 겸 당진문화재단 사무처장 등 8~9명에 달한다.
목원대 음악대학 동문회장인 서은숙 목원대 음악과 최고위과정 원장, 이영신 대전 솔리스트 디바 단장, 이영근 대전시문화콘텐츠과 팀장, 송전 전 한남대 교수(역사-철학 상담학과), 김상휘 전 유성구 부구청장 등도 후보군으로 거명된다.
이처럼 대전예당 수장이 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자 후보들 간 눈치싸움도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새 수장은 철저히 대전의 문화예술공연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는 탁월한 전문가여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자칫 전문성이 희미한 인사가 정치적 이념에 따른 ‘코드인사’에 따라 자리를 차지한다면 지역문화예술은 퇴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문화예술계는 강조한다.
지역문화예술계는 또 “대전예당의 새 관장은 조직을 이끌어본 행정가 경험이 있는 자라야 한다”면서 “그래야 내부 소통은 물론 외부와의 교류나 협력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새 관장은 지역 문화예술계는 물론 지역의 사정을 잘 아는 ‘지역 인사’여야 한다는 주장도 강하게 나온다. 서울 등 타 지역에서 활동하다 갑자기 자리를 꿰찬 인사들은 지역을 파악하지 못한 채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을 해내기 힘든 것 등이 큰 약점이라고 말한다.
특히 대전문화예술계는 최근 일부 문화예술기관장 자리가 외부인사로 채워진 사례를 들고 대전예당의 새 관장은 지역출신 선임이 필수라고 주장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해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와 대전시립미술관장 등을 외부인사로 채용하면서 지역 문화예술계의 불만을 산 적이 있다. 이에 허 시장은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에서 "커리어만 놓고 보면 서울에 실력 있는 예술인들이 많겠지만 지역예술계에는 지역 출신 예술인이 오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한 바 있다.
주요 문화예술기관장이 외지인으로 채워지는 문제와 함께 이들 기관의 주요 보직이 공석으로 장기간 방치되다시피 하는 것도 큰 문제다.
대표적인 곳이 대전문화재단 문화예술본부장 자리다. 이 자리는 지난달 16일 임기 만료 이후 한 달여 만에야 공개모집에 들어갔다. 공고 게시, 접수, 면접, 합격자 발표, 신원조회, 발령 등 절차를 거쳐 새 본부장의 출근은 3월 중순 이후 가능하다. 3개월 이상의 공석을 가볍게 볼 수 없다. 파행적 인사행정이 아닐 수 없다.
대전시립무용단 예술감독의 선임도 가관이다. 지난해 11월 말 임기가 끝난 감독직의 후임은 이런 저런 검증과정을 거쳐 오는 4월 5일에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응노 미술관장직의 경우도 비슷하다. 이지호 전 관장의 임기가 지난달 말 마무리됐으나 아직껏 공모절차 조차 볼 수 없다.
지역문화예술계는 “문화예술기관의 주요 자리를 없어도 그만인 것으로 여기는 모양”이라며 “공석을 장기간 방치하는 것은 문화예술을 경시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부르짖는 지자체장들이 문화예술기관장 기용시 지역인물을 기피해서야 될 일”이냐며 “능력 있는 지역의 문화예술인을 발탁해 지역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해 일하도록 하는 전통을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